“하근기, 중근기, 상근기 수행의 핵심”(1)

하근기, 중근기, 상근기 수행의 핵심”(1)

 

 

이제 수행의 길의 전반적인 의미를 간단히 요약할 것이다.

 

시작할 때는, 수행의 근본은 스승에게 의지하는 것에서 유래하니, 그 점을 진지하게 숙고하라.

그런 다음, 자신의 여유로움을 활용하고자 하는 순수한 욕구를 증장시켰다면,

그 욕구가 계속해서 수행하게끔 그대를 재촉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와 같이 증장시키기 위해서,

여유로움과 원만함(暇滿)에 관련된 주제들에 대해 수습하라.

그런데 이생의 목적을 구하는 여러 가지 감정들을 멈추지 않는다면,

부지런히 내생의 목적을 구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니, 그대가 갖게 된 몸이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무상하다는 것에 대해 수습하고,

죽음 이후에 어떻게 해서 비참한 세계들 안에서 방황하게 될 것인지 수습하라.

 

그 때, 비참한 세계들에 대한 두려움을 알아차리는 청정한 자각을 일깨움으로써,

마음 속 깊은 데서부터 삼귀의(三歸依)의 특성에 대한 확신을 가꾸라.

귀의하는 공통된 서원을 항상 지키고, 그 계율을 닦으라.

일련의 관점에서부터, 확신하는 의미에서 업과 그 과보에 대한 믿음을 증장시켜라.

그것이 모든 수승한 자질의 큰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한 믿음을 확고하게 하라.

열 가지 선행을 닦고, 열 가지 악행을 멀리하도록 노력하고,

항상 네 가지 힘(四力)의 길 안에 머물도록 하라.

하근기의 수행자와 관련된 가르침을 잘 닦아서 그 수행을 확고하게 했다면,

자주 윤회의 일반적인 허물과 특별한 허물을 숙고해야 하고,

전반적으로 가능한 한 많이 마음이 윤회에서 멀어지도록 해야 한다.

윤회가 생겨나는 원인이 되는 업과 번뇌의 속성을 정확히 확인한 다음,

그것들을 제거하려는 확고한 욕구를 일깨워야 한다.

윤회에서 해탈하게 하는 수행의 길, 즉 세 가지 수행에 대해 커다란 확신을 증장시키고,

특히 그대가 받은 개인적 해탈의 계가 무엇이든 정진하라.

 

그렇게 해서 중근기의 수행자와 관련된 가르침을 잘 닦았고,

그 수행을 확고하게 했다면, 그대 자신이 윤회의 바다에 빠진 것처럼,

그대의 어머니인 모든 존재들 역시 그렇다는 사실을 숙고하라.

사랑과 연민에 뿌리를 둔 보리심을 닦고, 가능한 한 많이 그것을 증장시키도록 정진하라.

그것이 없다면,

여섯 가지 바라밀다 수행과 두 가지 단계의 수행은 기초 없이 층층으로 세워진 집과 같다.

보리심에 대해서 조금 경험을 하게 되었을 때, 의식(儀式)으로 그것을 확고하게 하라.

이렇게 정진해서 수행함으로써, 최대한 열망을 견고하게 하라.

 

그런 다음, 취할 것과 버릴 것의 경계를 배우는 가운데 보살행의 광대함을 공부하고,

그러한 보살행을 닦고자 하는 강한 열망을 키우라.

그러한 태도들을 증장시킨 다음, 보리심의 의식을 통해서 몰두하는 보리심의 계를 받으라.

마음을 성숙시키는 여섯 가지 바라밀다와

타인들의 마음을 성숙시키기 위해 제자들을 모으는 네 가지 방식(사섭법)을 닦으라.

특히, 근본죄를 피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서라도 최대한 정진해야 한다.

작은 오염과 허물, 그리고 중간의 오염과 허물에 물들지 않도록 애쓰고,

물들었을 때는, 그것을 고치도록 노력하라.

------ "보리도차제 광론(람림 첸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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